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 리뷰

[해외주식 리뷰] 알트리아(MO) 주식 리뷰

by 돈만드는 곰팅이 2023. 1. 17.

오늘은 제가 정말 좋아하는 나스닥 대표 배당주 알트리아(티커 : MO)에 대해서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알트리아는 사실 50년넘게 배당을 지급해온 회사이자 지속적으로 배당금을 올려온 배당킹 종목입니다.

배당주를 사랑하는 돈만드는 곰팅이에게 최고의 주식이었죠!

(최고의 주식인 이유는 나중에 설명!)

 

1. 기업 소개

 

알트리아(Altria, 이하 MO)는 미국 버지니아 리치몬드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대부분이 아시다시피 담배 특히 독하기로 유명한 말보로 담배 생산 기업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도 많이 아는 기업인데... 생각보다 알트리아 그룹 자체를 많이 알지는 않으시더라구요) 알트리아는 기본적으로 담배, 그리고 대바초, 주류 등 한마디로 19세 미만이 살 수 없고, 대한민국에서 잘 팔 수 없는 제품들도 팔고 있는 기업입니다.(역시 미국 좋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 담배 및 전자담배 생산기업으로 2023년 1월기준 시가총액 81.76억 달러입니다.

2. 주가 흐름

알트리아의 경우 생필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기호품이긴 한데... 사실 담배는 거의 생필품이죠) 지금까지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통해 주가도 꾸준히 상승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2017년 77달러를 기준으로 내려가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으며, 2018년 액상형 전자담배 쥴 판매금지 조치로 인해 지속적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이 흐름은 2020년 코로나 시국을 거쳐 2021년이 되어서야 안정단계로 접어드는데, 이후에는 40달러와 55달러 사이에서 꾸준히 유지되는 주가 흐름을 보여주게 됩니다. 2023년 1월 17일 현재 45.62달러에서 주식이 거래되고 있으며, 최고점 기준 60%대 가격에서 유지되고 있습니다.

3. 배당 추이     

알트리아의 최고의 장점은 바로 높은 배당률입니다! 사실 AT&T에 밀려서 배당이 높으면서도 조금 낮은...? 듯한 이미지를 지우지 못하고 있던 것이 알트리아인데요. AT&T의 최근 부진으로 인해 더욱 배당에 대한 장점이 두드러진 것이 바로 알트리아입니다. 알트리아는 2022년까지만해도 배당률 6~7%대를 유지하고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배당률이 무려 8.3%에 육박하게 됩니다.(주가가 떨어져서 이렇게 되어버린..그래서 약간은 주의를 요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제품이 계속 팔릴 수 밖에 없는 담배, 주류이며 주가가 폭락할 가능성이 높지는 않다는 점에서 돈을 묻어두고 현금 유동을 위한 주식으로 갖고 있기에는 정말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2023년 현재까지 알트리아는 1, 4, 7, 10월에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으며, 연간배당은 3.76달러(세후 3.2달러)입니다. 작년보다도 더 올랐네요. 역시 알트리아!. 파생상품을 제외하면 개별주 중에서는 최고수치의 배당률이라고 봅니다. 배당성향은 69%로 다소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4. 주가 전망 & 투자 의견

 

INVEST.COM에 따르면 현재 16명의 전문가 POOL에서 8명이 중립 5명이 매수 의견으로 매수의견이 다소 우세한 상황입니다. 목표주가는 48.96달러로 현재보다 조금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최고 전망치는 68달러, 최저는 37달러정도로 형성되어있습니다. 아무래도 배당주라는 특징때문에 상한과 하한 사이의 폭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사실 제가 생각하는 알트리아 주식 가치를 생각해보면 아직은 조금 상승여력이 남아있지 않을까합니다. 다만 이는 정말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투자권유 절대 아님!!!)

5. 평가

우선 주가 상승흐름에서는 그 흐름이 꺾인 것을 확실히 볼 수 있습니다. 배당금이 지속적으로 증가한다는 점에서 배당금 위주의 투자를 진행하는 투자자는 얼마든지 투자를 진행해볼 수도 있습니다만, 현재 배당률이 8%대에 이미 도달했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조심할 필요는 있어보입니다. 

담배라는 주 상품이 지속적으로 판매되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분명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전세계적인 금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점, 전자담배에 대한 판매율이 생각보다 높지 않은 점 등은 분명 불안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주식이 인플레이션으로 떨어지는 이 시점에는 배당주의 장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만, 큰 성장을 이루기는 어려운 주식이라 생각됩니다.

댓글